핫토픽

2025년 대한민국 국내여행 트렌드 분석: 코로나 이후 변화된 여행 문화와 선호도

busankaus 2025. 3. 10. 10:14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 여행의 패턴과 선호도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와 활동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2025년 현재 대한민국의 국내여행 트렌드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여행 문화

우선, 코로나19가 우리 생활에 가져온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비대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행 분야는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아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업체들은 '룸 서비스 앱'을 도입하여 체크인부터 체크아웃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여행사 업체들은 VR 기술을 활용한 가상여행을 선보이며, 여행자들에게 실제 여행지를 방문하는 듯한 체험을 제공합니다.

2. 개별여행 및 야외활동 증가

두 번째로 주목해야 할 트렌드는 개별여행과 야외활동의 증가입니다. 전국민적인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대형 관광지나 호텔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을 피하고, 대신 소규모 그룹 혹은 혼자서 여행하는 개별여행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에 따라 '원룸 텐트', '차박' 등 개인이나 소규모 그룹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라반 등의 장비와 시설이 급증하였습니다.

야외활동의 경우, 코로나19 이전보다 체력 관리와 면역력 강화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상승함에 따라, 하이킹, 등산, 자전거 타기 등 운동 가능한 야외활동이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3. 지역특화 여행 및 슬로우 투어

세 번째 트렌드는 '지역특화 여행'과 '슬로우 투어'입니다. 이전에는 해외여행이나 대형 관광지 위주의 여행이 주류였다면, 코로나19 이후로는 국내 소소한 매력을 찾아가는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명소를 천천히 경험하며 여유롭게 여행하는 '슬로우 투어'가 선호되고 있으며, 각 지역의 특색과 역사, 문화 등을 알 수 있는 교육적인 프로그램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4. 가족여행과 친환경 여행

마지막으로 가족여행과 친환경 여행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가정 내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반영된 결과로, 가족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여행지와 활동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여행 방식과 목적지 선택이 강조되고 있으며, 환경보호를 위한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이 중요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2025년 현재 국내여행 트렌드는 '비대면', '개별 및 야외활동', '지역특화 및 슬로우 투어', 그리고 '가족 및 친환경 여행'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변화하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